어지럼증

자신의 몸 또는 주위가 회전하는 것처럼 느끼는 평형장애입니다.

어지럼증

대표적인 귀질환으로 오는 말초성 어지럼증은
이석증,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입니다

말초성 어지럼증의 경우 대부분 치료가 쉬운 질환들이고
치료하고 나서 결과도 빠르게 회복되기 때문에 빨리 치료를 받으시길 적극 권장 드립니다.

어지럼증이란?

어지럼은 성인이면 1년에 한 번이상 꼭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2배이상 많고 노인분 같이 나이가 들어갈수록 증가합니다. 어지럼을 호소하는 표현으로는 천장이 빙빙 도는 느낌, 핑 도는 느낌, 어질어질한 느낌, 쓰러질 것 같은 느낌 등 다양한 말로 어지럼을 표현합니다.
호소하는 증상이 다양하므로 정확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어지럼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기관은 말초성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귀가 대표적입니다.

어지럼증의 진단 - 안진검사란?

어지럼증 검사중 가장 기본적인 검사가 안진검사입니다.
고글같은 안경을 쓰고 자극을 주어 눈동자의 움직임을 확인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어떤 질환으로 어지럼증이 생겼는지, 귀에 문제가 맞는지 아니면 머리에 문제가 생긴 것인지를 알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정보를 주는 검사입니다.

원인

일상 생활속에서 어지럽지 않고 균형을 유지하려면 귀를 통해서 들어오는 평형감각과 눈을 통해 들어오는 시각정보들이 뇌로 잘 전달이 되고 뇌에서는 정보를 잘 해석해 몸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그런데 평행감각을 감지하는 귀에서 문제가 있거나 그걸 해석하는 뇌 쪽에 문제가 있으면 우리는 제대로 된 감각정보를 받아들이지 못하게 되어 어지러움을 호소하게 됩니다.

어지럼증의 증상

어지러움은 크게 소뇌에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중추성 어지러움과 귓속 전정기관의 문제로 발생하는 말초성 어지러움으로 구분됩니다.
두 질환의 공통증상은 어지러움과 구토증상이 공통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말초성 어지러움은 심한 어지러움이 반복되고 자세를 바꿀 때 어지럽고 이명과 귀 먹먹함이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반면 중추성 어지럼증은 소뇌의 이상으로심하게 어지럽지는 않지만 중심을 잡기 어렵고 말이 어눌해 지거나 물체가 겹쳐보이고 자꾸 쓰러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결국 어지럼증이 느껴지면 내 몸의 이상신호를 감지하고 정확하게 진단 받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말초 중추 어지럼증 감별법
말초성 어지럼증(귀의 문제) 중추성 어지럼증(뇌의 문제)
자세를 바꿀 때 어지럽다
귀울림 귀먹먹함 반복적 발생
어눌한 말과 동작
물체가 겹쳐 보임
자세유지 및 걷기 불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