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신경마비
어느날 갑자기 발생하는 안면신경마비
안면신경의 마비로 인한 질환으로 중추성 안면마비와
말초성 안면마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란?
갑자기 한쪽 얼굴이 돌아가고 마비되어 눈을 감을 수 없고 입술이 삐뚤어지는 경우로 안면신경의 이상으로 안면근육에 마비가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안면신경은 제 7뇌신경으로 주로 안면표정에 관계되는 근육을 지배하는 운동신경입니다. 한방에서는 구안와사 또는 와사풍으로 불리며 성별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발생하며 노인은 물론 어린이나 임산부에서도 발생합니다.
원인
대부분은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특발성안면신경마비입니다.
그러나 환자를 진찰해보면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와 체력저하로 인한 면역력의 약화입니다.
신체의 허약이나 과로 스트레스로 안면에 분포된 근육에 혈액순환이 방해되면 안면마비가 발생합니다.
과음과식후 차가운데 자고나서 입이 돌아가는 경우, 중이염이나 대상포진에 걸린후 신경을 많이 써 몇날며칠 잠을 못잔 경우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의 증상
증상은 얼굴의 한쪽이 잘 움직이지 않는 것입니다. 거울로 얼굴을 유심히 살펴보면 이미 한쪽 얼굴이 일그러져 있고 눈과 입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으며 한쪽으로 쏠려 있음을 알게 됩니다. 입꼬리를 올리고 코를 찡그리는 움직임이 어렵습니다. 물을 마시거나 음식을 먹을때 물이 셀수 있으며 혓바닥이 코팅된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얼굴이 뻣뻣하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음식을 씹기도 힘들고 눈을 감지 못해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겪게 됩니다.
전조증상
전조증상은 안면마비가 발생하기 몇일전부터 몸이 나른하고 감가몸살이 오려는 것처럼 뒷목 또는 귀의 아랫부분이 뻣뻣하면서 통증이 있고 개운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아침에 양치질할 때 한쪽입가로 물이 흘러내리거나 입을 오므리려고 하지만 잘되지 않아 이상함을 느낄때가 있습니다. 또한 눈과 입술주위근육경련이 오래 지속된다면 구안와사의 전조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구안와사는 발병하기전에 전조증상이 꼭 나타납니다. 시간이 지나면 병을 더 키울수 있으므로 빨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면신경마비의 구분
구안와사로 내원하시는 분들이 “이게 풍이 온것 아니냐?” 라는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구안와사는 크게 중추성과 말초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중추성 구안와사 |
중풍이나 뇌종양등 뇌의 문제로 발병하며 얼굴뿐만 아니라 팔과 다리까지 마비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완치가 힘듭니다. 이마의 주름을 잡을수 있고 눈을 뜨고 감는 것이 가능합니다. |
---|---|
말초성 구안와사 |
안면신경마비로 발생하며 초기에 치료를 받으면 쉽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마에 주름을 잡기가 힘들고 눈을 제대로 감고 뜨는 것이 힘듭니다. |
한의학에서 안면신경마비란?
안면신경마비의 치료
- 1구안와사는 침치료가 우선입니다. 침을 통해 마비된 부위의 기혈을 순환시켜 회복을 빠르게 합니다.
- 2부항요법 : 귀 뒤 통증부위나 어깨부위에 사혈을 시켜주면 훨씬 치료가 빠릅니다. 특히 귀뒤에는 많은 피를 빼주면 좋습니다.
- 3발생되는 원인에 따라 한약을 사용하여 신경의 재생을 도와주고 후유증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그 외 약침, 전침, 매선요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안면신경마비의 후유증
초기에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적절치 못한 경우 후유증이 남게 됩니다. 대개 한달반만에 완전히 회복되지만 회복이 늦어지는 경우 후유증이 남게 됩니다.
이런 경우 근육이 신경작용을 받지 못해 얼굴이 살짝 일그러지고 경련이 일어나기도 하며 웃거나 말할 때 얼굴이 부자연스럽고 입꼬리가 안올라가고 눈이 감기는 현상이 나타납니다.얼굴이 비대칭이고 식사시 이유없이 눈물이 흐르기도 합니다. 이럴때는 적어도 6개월에서 1년이상의 장기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민간요법으로 약초를 얼굴이나 손에 붙이는 경우가 있는데 오히려 피부손상을 주어 후유증이 평생 남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안면신경마비의 생활습관
구안와사 환자들은 기본적으로 찬바람을 주의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생활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찬바람이 부는 선풍기나 에어컨을 피해주시고 마스크를 쓰고 찬바람을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찬물 찬음식을 멀리하고 스트레스와 과로 과음을 피하며 일찍 잠들어 몸과 마음의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눈이 잘 감기지 않아 눈이 건조할때는 생리식염수나 인공눈물을 사용하여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